에이서 Aspire E 15 노트북 사용자 입니다.
게이밍 노트북 중에서는 그래픽카드 사양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지만,
업무용으로 사용하면서 간간히 게임 용도로도 사용하기에는 충분해서
만족해 하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얼마전 윈도10을 레드스톤4 버전 1803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게임 프레임이 반토막이 나는 현상이 발생 했습니다.
출시한지 10년도 넘은 오래된 게임이라 그렇게 엄청난 사양을 요구하는 것도 아닌데,
모든 옵션을 최저로 설정해도 랙때문에 게임을 하기가 너무 답답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뭔가 이상해서 장치 관리자를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기본 그래픽카드가 문제가 있다고 뜹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에이서 게이밍 노트북은 일반 작업용 그래픽카드와 게임용 외장그래픽카드가 두개가 존재 합니다.
평소에는 일반 그래픽카드가 동작을 하다가,
게임이나 그래픽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할때 자동으로 외장 그래픽카드로 전환되어 사용을 하게 되는데,
장치관리자에서 문제가 있다고 나오는 그래픽 카드는 일반 작업용 인텔 그래픽카드이고,
따라서 만약 이 쪽에 문제가 있다고 쳐도 외장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더 좋으니 차라리
외장 그래픽카드만 사용하면 배터리는 더 빨리 잡아먹고 팬은 더 심하게 돌아갈지라도
성능에는 문제 없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했는데, 아닙니다.
앞서 설명한 그래픽카드의 전환은 당연히 이루어 지지 않고,
그래픽 성능도 체감상 반토막보다도 더 심하게 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게임에서는 아예 외장 지포스가 아니라 내장 그래픽카드가 달린
넷북에서 게임하는 느낌을 받았을 정도 였으니까요.
그래서 일단 문제를 해결하려고
인텔과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부터, 노트북 살때 받은 리소스 시디,
3DP Chip이나 드라이버 부스트 같은 프로그램,
기타 윈도우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홈페이지 등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만 버전별로 거짓말 조금 더 보태서 수백번을 깔아 봤는데
저 현상이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하다하다 아예 인텔그래픽 카드는 사용안함으로 해놓기도 해보고,
인터넷을 뒤져서 나오는 해결방법은 모두 다 시도해 봤지만 해결이 되지 않았고,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뭔가 설정을 건드려 보려고도 했지만,
엔비디아 제어판은 아래 처럼 아예 열리지도 않습니다.
이 문제로 이틀을 허비하다가 그냥 다시 1709버전으로 롤백하기로 했습니다.
이건 롤백 하기 전에 문제가 있는 윈도 버전 입니다.
1803 레드스톤 4 버전이죠.
윈도 업데이트를 다시 롤백을 했습니다.
다시 1709 버전으로 돌아 왔습니다.
장치관리자로 가볼까요.
그래픽카드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엔비디아 제어판도 정상적으로 열립니다.
아무것도 한거 없고 윈도우만 1709버전으로 롤백 했을 뿐인데 이틀을 괴롭혔던 모든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게임도 다시 빠릿빠릿하게 돌아 갑니다.
원래 1803버전이 지난번에도 치명적인 문제가 발견되어 아예 배포자체를 중단 했다가
얼마전에 다시 배포를 시작한걸로 아는데,
아직까지는 안정화가 엉망인것 같네요.
이 문제 해결하려고 인터넷 뒤지다 보니까 이번 레드스톤4로 업데이트 하고, 생긴 문제가 한두개가 아니더라고요.
일단 이전버전으로 롤백을 해서 문제를 해결하긴 했지만,
망할 윈도10으로 바뀌면서 사용자 의지랑은 상관없이 무조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대는
윈도우 탓에 이대로 가만히 놔두면 다시 지혼자 1803으로 업데이트해서 또 문제가 생기게 해버릴테니
강제 업데이트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고 최대한 지연이라도 시켜야 겠습니다.
<윈도키>+<i>를 눌러서 설정창을 열어서
업데이트 및 보안 -> 업데이트 설정 -> 고급 옵션에 들어가서
아래 그림 처럼 반기채널에 기능업데이트 지연 날짜를 365일로 설정해 줍니다.
그러면 최소한 앞으로 1년간은 업데이트를 지연시키게 될텐데요.
부디 그이전에 마소에서 문제를 해결 되기를 바래야겠죠.
꼭 에이서 노트북 뿐만 아니라,
그래픽 카드를 이중화 해서 사용하는 다른 게이밍 노트북 사용자분들도
이상하게 윈도 업데이트 이후에 게임이 눈에 띌 정도로 느려 졌다면
윈도 업데이트를 롤백 하시기 바랍니다.
** 2018.7.1 추가
저의 경우 1709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를 백업툴을 이용하여 받아 놓은 백업버전으로 롤백 하였습니다만,
백업 해놓은게 없으시고 윈도 업그레이드 10일 이내라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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