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SQL Sqerver 2016 설치 셋팅 방법 - TempDB 설정


MS SQL 서버 설치 과정 중, TempDB설정하는 방법



*TempDB 데이터 파일 구성


- 파일 수(Number of file) : 기본설정 값 8 또는 논리적 코어 수 중에 낮은 값이 기본설정 값으로 입력된다.

보조 데이터 파일의 이름은 tempdb_mssql_#.ndf 이름을 따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SQL 기술지원 에스컬레이션 엔지니어 Bob Ward는 다음과 같이 제시 하였다.

시스템 환경이 2 CPU * 4 core * 2 (hyper threading) = 16 logical core 환경에서 논리코어가 8개 이상일 때는 8개의 데이터 파일을 분리하고 논리코어가 8보다 적을 경우 논리코어의 수 만큼 분리하는 것을 제시 하였다. (참고 : http://sqlmvp.kr/140194260164)


- 처음 크기(MB)(Initial size) : 지정된 크기에 따라 tempdb의 각 데이터 파일에 적용된다.

이렇게 하면 모든 파일을 같은 크기로 구성할 수 있다.

(크기 계산시 참고 : http://yoonsy.tistory.com/31)


- 자동 증가(MB)(Auto growth) : 자동 증가는 각 파일에 적용된다. 64MB 디폴트 값은 하나의 PFS 간격을 커버하도록 선택되었다. 이후 TF 1117 옵션이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다.

(참고 : http://sqlmvp.kr/220726468600)


- 데이터 디렉터리(Data directories) :여러 폴더/볼륨에 데이터 파일을 분산하여 구동할 수 있다. 각 파일은 라운드로빈방식으로 배치된다. 예를들어 8개의 데이터 파일과 3개의 볼륨으로 지정한 경우 1,4,7은 볼륨1에 파일을 위치하며 2,5,8은 볼륨2에 파일을 위치하며 3,6은 볼륨3에 지정된다.



*TempDB 로그 파일 구성


- 처음 크기(MB)(Initial size) : MB 크기로 로그파일이 생성된다.


- 자동 증가(MB)(Auto growth) : 백분율 보다 고정의 MB로 성장하는 것이 기본 값으로 적용되었으며 초기 작성시 가상 로그파일의 개수가 적게 관리되도록 적절한 크기로 제공된다.

Posted by 5CF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