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만들기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10 순정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



MSDN구독이나 드림스파크 등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인이

MS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윈도우10의 ISO파일을 구하는 방식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첫번째 방법이 가장 많이 알려진 미디어 만들기 도구(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를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그냥 해당 싸이트에 방문해서 도구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실행해서

원하는 에디션을 선택해 다운 받으면 됩니다.

조금만 찾아보면 인터넷에 워낙 잘 설명해놓은 곳들이 많아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ISO파일에는 MediaMeta.xml파일이 존재 하는데,

이 ISO의 경우 wim 추출이 막혀 있어서 PE등을 제작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두번째 방법은 PE 제작 등에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순정 윈도우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 입니다.

바로 테크벤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운로드는 3단계로 진행이 되는데,

먼저 에디션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언어를 선택 한 다음,

마지막으로 32비트나 64비트를 선택해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1. 에디션 선택


에디션의 콤보 박스를 눌러보면

Windows 10 / KN / N / Single Language 로 네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무것도 붙지 않은 것은 기본 K에디션 입니다.

K에디션은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와 멀티미디어 기능,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가 포함된 기본 버전 입니다.


다음으로 KN 에디션은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MS에 끼워팔기가 맞다라고 결론을 내려서

미디어 플레이어가 포함된 버전과 포함되지 않은 버전으로 나누어 출시하게 되었는데

포함된 버전이 앞서 설명한 K에디션이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및 멀티미디어 기능과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가 제외된 버전이 이 KN에디션 입니다.


N 에디션 역시 끼워팔기 논쟁과 관련이 있는데, KN에디션 처럼 멀티미디어 관련 기능 뿐만 아니라 인터넷익스플로어 까지 빠진 버전이 N에디션 입니다.


KN과 N에서 N이 의미하는게 'Not with Media Player'로,

간단하게 끼워팔기 논쟁 관련하여 미디어 기능이 빠진 것으로 유럽용이 N, 한국용이 KN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Single Language는 이름에서처럼 한가지 언어만 된 버전이라는데,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언어팩 지원을 막아서 다른 언어 설치가 원천적으로 막혀 있는지 까지는 모르겠습니다.

Single Language 에디션으로 영문 버전을 받아서 한글 언어팩이 설치가 된다면 K에디션과 차이가 없을것 같기도 한데 말이죠.



2. 언어 선택


1단계에서 에디션을 선택한 후, Confirm 버튼을 누르면 숨겨져 있던 언어선택란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그냥 'Korean'을 선택 하시면 되겠죠.

앞서 에디션별 설명을 읽어 보셨으면 이해 하시겠지만,

KN에디션을 선택 하셨으면 Korean 하나만 나타날 것이고,

N에디션에서는 Korean이 없습니다.



3. 프로세서 선택

이제 마지막 단계네요. 언어까지 선택 하셨으면 32비트 혹은 64비트 중 원하시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ISO파일의 다운로드가 시작 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테크벤치 사이트에서 순정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테크벤치 다운로드 링크가 사라 져서 다운로드를 할 수가 없습니다.

다음의 주소에서 Pro/Home 버전이 통합된 ISO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Posted by 5CF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