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NEX 카메라의 내장 플래시에 간단하게 바운스 촬영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를 자작해볼까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NEX-5 카메라가 나오지만 NEX 시리즈는 모두 적용 가능 합니다.


여기서 바운스란 뭔지 잠깐 살펴보고 갈까요.

바운스 라이팅(Bounce lighting)

피사체에 스트로보등의 빛이 직접가지 않고 벽면이나 천장 등에 한번 이상 반사된 후 피사체를 조명토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렇게 하여 얻은 사진은 직사광이 아닌 간접광인 확산광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보다 부드러운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네 그렇습니다. 보통 플래시를 사용하여 사진을 찍으면 번들번들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죠.

이런 부분을 해소를 해줄 수 있는 촬영법입니다. 오늘 자작할 이지 바운스 이외에도

옴니바운스, 디퓨즈 등 몇가지가 있네요. 조금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블로그래퍼 님의 블로그에 자세한 글이 있으니 참고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kj2001&logNo=20101758387


먼저 최종 완성된 모습을 한 번 볼까요.

아래 사진에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분의 플래시 앞에 허접하게 덧붙어 있는 것입니다.


대충 생긴것을 확인 했으니 만들어 보겠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기라노님의 블로그에 자작 이지바운스 만드는 방법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http://blog.naver.com/powerkijae/20206394873


우선 재료는, 물건을 살때 포장되어 있는 투명한 플라스틱 포장재(이름을 모르겠네요 사진참고하세요),

쿠킹호일, 양면테이프, 칼이나 가위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플라스틱 포장재는 아래 사진처럼 생긴것입니다. 어떤건지 아시겠죠.


일단 이 포장재를 사용하기 쉽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내장 플래시 위에 올려놓고 크기를 잡아 봅니다.

맞춰본 크기에 맞게 파란색 선을 따라 가위나 칼로 잘라주고,

빨간색 선을 따라서 'ㄷ'자 모양으로 접어 줍니다.

접어 줄 때 접히는 바깥 쪽이 아니라 안쪽으로 연필로 선을 긋는 다는 기분으로

아주살짝 칼질을 해주면 예쁘고 반듯하게 접을 수 있습니다.


다 접었으면 아래 사진 처럼 되었을 것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선으로 표시한 부분은 잘라줍니다.

이렇게 해야 나중에 완성해서 장착을 했을 때, 유격이 생기지 않고 딱 맞게 됩니다.

잘라내는 부분이 내장플래시의 발(? - 랜즈랑 직접 닿지 않게 완충재 노릇을 하는) 밖으로 나오도록 잘라줍니다. 


'ㄷ'로 접힌 부분에서 가운데 부분을 제외하고 양쪽 옆은 아래 그림처럼 빨간색 선을 따라 잘라내 줍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아래 사진처럼 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양면테이프를 이용해서 호일을 붙여 줍니다.

호일은 구겨서 붙이는게 좋다고 해서 저도 구긴다음에 붙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붙일 때 안쪽만 붙이면 되지만 잘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일부러 호일을 길게 잘라서 바깥쪽으로 접어서 바깥면에서 마무리를 해주었습니다.


호일을 다 붙여 주었으면, 이제 마무리를 하기 위해 아래 사진처럼 플래시를 대어보고 양쪽 옆면도 접어 줍니다.

역시나 이때도 접을 때, 안쪽으로 아주 살짝 칼질을 해두면 예쁘게 접힙니다.


접혀진 양쪽 끝 부분을 양면테잎프를 이용하여 겹쳐서 붙일 수 있을 정도로 잘라준 다음,

양면테이프로 붙여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완성 입니다.

접어서 붙일때는 플래시에 끼웠을 때 너무 헐겁지 않도록 플래시에 대보며 위치를 잡아 주세요.


플래시에 끼워보니 허접하긴 해도 딱 맞는 군요.


이제 카메라에 장착을 해서 성능을 시험 해볼까요.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시켜놓고, 똑같은 조건으로 플래시 유무만 달리해서 찍어 보겠습니다.


먼저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은 사진 입니다. 확실히 어두운게 느껴 지시죠?


다음으로 플래시를 장착했을때의 사진 입니다. 미니 삼각대를 사용했더니 피사체랑 너무 가까워서

광량이 너무 많아서 번뜩임도 심하고, 빛이 골고루 분산되지도 않았네요.


자작한 이지바운스를 장착하고 플래시를 터트려서 찍은 사진입니다.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았을때 보다는 확실히 밝고, 플래시만 사용 했을때 보다는 번뜩임도 없고 빛도 골고루 분산 되었네요.


이상 집에서 간단하게 재료비 하나 들이지 않고, 이지바운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Posted by 5CF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