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OX퀴즈족보 / 초성퀴즈 족보 프로그램 [사골노기] 입니다.

최근에 배포했던 퀴즈족보 프로그램의 소스는 따로 있지만, 모종의 이유로 인해

대략 7년전쯤에 만들었던 소스를 기반으로 새로 제작하였습니다.

(지난 OX퀴즈 때 블로그 댓글로 요청해주신 분이 계셨는데, 그때는 사정이 좀 있어서 이제야 올려 드립니다)

 

사골노기는 출제 되는 문제도 우려먹고, 족보 소스도 우려먹고, 제가 게임을 접고 소스에 손을 대지 않아도 앞으로 마비노기가 섭종을 하는 날 까지 우려먹고자 하는 바램을 담아서 만든 이름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배포했던 마비 관련 프로그램들은 모두 정해진 수명을 다하면 더이상 실행이 되지 않게 만들었었는데,

상기와 같은 이유로 사골노기는 내부의 실행제한 같은것도 없어서 언제까지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족보 프로그램은 몇가지가 있지만,

타 족보 프로그램에 비해서 차별되는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완전한 초성 검색을 지원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의 윈도우 환경이라면 한글입력시 글자가 조합되는 특징으로 인하여

ㄱ과 ㅅ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ㄳ이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사골노기에서는 자음을 연속으로 입력하더라도 복합자음으로 조합되지 않고 개별 자음으로 입력 됩니다.

따라서 ㄳ가 되지 않고 ㄱㅅ으로 입력이 되어 정확한 검색이 가능 합니다.

 

둘째, 빠르게 검색 결과를 확인 하고, 인게임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색어를 입력하는 도중에 실시간으로 검색이 이루어져 결과목록에 표시되며,

OX퀴즈의 경우 정답과 헷갈릴 소지가 있는 문제에 별도의 시각효과를 통하여 실수를 방지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초성퀴즈의 경우,  정답을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복사해 주므로 검색결과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복사해서 게임내에서 붙여 넣는 다든가, 게임내에서 타이핑을 다시 할 필요없이, 붙여넣기 만하면 됩니다.

 

셋째, 족보데이터 베이스 자체의 정확성이 높습니다.

방대한 문제를 수록하여 빠진 문제가 없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만,

위의 사골노기 스샷처럼 같은 "ㅂㄹㅍㄹㅇㅁㅇ" 라는 제시어가 주어졌다 해도, 힌트가 무엇인가 따라서

<블랙>플레임메어가 정답이 될 수도 있고, <블루>플레임메어가 정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수의 문제가 이런 방식으로 출제되고 있는데도 힌트를 아예 보여주지 않는다든가,

보여준다 할지라도 정확한 힌트 대신에 <블랙>플레임메어와 <블루>플레임메어 둘다

동물캐릭터라는 힌트를 제시한다면 정확한 정답을 알 수 없습니다.

마비노기를 오래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엄연히 날 수 있는 던바튼도 날지 못한다는 것이 정답인 마비노기 퀴즈이기에 틀린 내용은 물론 틀린 맞춤법과 틀린 띄어쓰기 까지 출제 문제와 똑같이 정리하려는 사골 노기 입니다. 따라서 문제가 중복해서 검색 된다거나, 힌트가 정확하지 않은 타 프로그램 사용시에 비해 정답률이 높습니다. 물론 이부분은 저혼자서 모든 문제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기에 여러분의 문제 제보가 가장 큰 힘이 됩니다.

 


 * 사용법 * 

(1) 퀴즈타입 선택 : 초성 퀴즈 / OX 퀴즈를 선택 할 수있습니다.

(2) 검색어 입력 방법 선택 : 검색어 입력칸에 검색어를 입력할 때, 초성만 입력 할 것인지 온전한 전체 글자를 입력할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초성 퀴즈의 경우 초성 검색으로 고정 되지만, OX 퀴즈의 경우 문제의 초성만 쭉 나열해서 입력할 수도 있어서, 타자가 느리신 분이 빠르게 검색하시는데 활용하기 좋습니다.

(3) 검색어 입력 : (2) 검색어 입력 방법 선택에서 선택한 글자 형식에 맞추어서 출제되는 문제를 입력 합니다.

그리고 만약 입력을 모두 하였는데도 검색 결과가 많다면 정확하게 글자수가 일치하는 옵션인 *을 맨마지막에 입력하면 *이전에 나온 글자 수 까지 일치하는 결과만 보여 줍니다.

예> "나오" 검색시 초성 선택시 "ㄴㅇ"입력, 풀워드 선택시 "나오" 입력 다만, 이 때 나오로 시작하는 검색 결과가 너무 많아서 정확 하게 "나오" 라고 두글자로 된 문제만 검색하고 싶다면 끝에*을 붙여서 "나오*"라고 입력 하면 됩니다.

(4) 검색어 입력창 클리어 : 버튼 클릭시 (3) 검색어 입력 창에 입력된 글자들을 지워 줍니다.

굳이 버튼을 누르지 않고, 입력창에 포커스가 가있는 상태에서 "ESC"키 를 누르는 것으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한시가 급한 상황에서는 단축키 "ESC"를 활용 하세요.

(5) 검색결과 : 검색된 정답들이 목록에 표시 됩니다.

초성 퀴즈의 경우 기본적으로 목록에 표시된 행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이벤트 참여를 위한 "~"를 포함한 정답이 클립보드에 복사되므로 일일이 타자를 칠 필요없이 게임 상에서 붙여넣기만 하여 빠르게 이벤트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마우스로 클릭을 하지 않아도 검색과 동시에 자동으로 목록의 제일 첫줄의 정답을 자동으로 복사해 줍니다. 만약 검색 결과가 한 줄 이라든가, 원하는 정답이 제일 윗줄에 표시 된다면,

마우스 클릭 조차 생량하고 바로 게임으로 돌아가서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OX 퀴즈의 경우 아래 스샷 처럼 정답이 O일 경우 파란색, X일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 해주며,

~없다, ~않다, ~아니다, ~않는다  처럼 헷갈리게 부정으로 끝나는 문장에는 다시 한 번 굵게 표시를 해서 실수를 방지하도록 돕습니다.

(6) 환경설정 :

- 항상위로 : 프로그램 창을 다른 프로그램들보다 항상 위에 뜨게해서 게임 화면으로 전환시도 프로그램이 게임화면 위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 첫 글자부터 일치 : 입력된 검색어로 검색시 무조건 입력된 검색어로 정확하게 시작하는 문장만 검색을 할지,

입력한 검색어가 문장의 중간에 포함 되더라도 모두 검색할지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개인적으로 초성으로 검색시는 첫 문장부터, 풀워드로 검색시는 검색결과를 줄일 수 있는 특정 키워드만 입력하는 방법도 괜찮았습니다.

- 띄어쓰기 무시 : 기본적으로 사골노기 에서는 비록 맞춤법 상으로는 틀린 단어나 띄어쓰기 일지라도 출제되는 문제와 똑같이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당 옵션을 사용하면 문장내에 들어있는 띄어쓰기는 모두 무시하고 검색 합니다.

 


 * 다운로드 및 실행 * 

 

프로그램 최신 버전: 2020-01-01

 

MabiQuiz20200101.7z
0.15MB

위의 두 첨부 파일 중, 위에 있는 설치파일 설명에 포함되어 있는 퀴즈DB버전과

아래의 문제DB파일 설명에 포함되어 있는 퀴즈DB버전이 일치하면

위의 프로그램 파일만 다운 받으신 다음, 적절한 곳에 압축을 풀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두 첨부파일의 문제DB버전이 다르다면, 위의 프로그램 파일을 다운 받아 압축을 푸신 후,

압축을 푼 그 폴더에 아래에 있는 문제DB파일을 복사해서 덮어씌우시면 됩니다.

 

요즘 대부분 사용하시는 윈도우10에는 추가적인 설치가 필요없이 동작되도록 닷넷프레임워크 4.6.1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만, 해당 버전의 닷넷 프레임 워크가 설치되지 않은 윈도우10 이전의 운영체제에서는 추가적으로 닷넷 프레임워크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문제 DB만 업데이트 방법: 위의 압축 파일에 실행파일 및 최신버전의 문제DB가 들어 있습니다만,

이전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분이라면 통합파일 아래의 문제DB 파일만 다운 받아서 설치파일이 있는 폴더에 덮어 씌우시고 사용 하셔도 됩니다.

 


 * 부탁 드립니다 * 

 

사골노기 같은 족보 프로그램의 특성 상, 정확하고 많은 DB를 보유 하는 것이 관건 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혼자서 모든 문제 DB를 모으기란 사실 상 불가능 합니다.

최근의 하프서버 같은 경우에는 사람이 워낙에 없다 보니 종료 1~2초 전에 정답을 입력해도 상자를 받을 수 있을 정도로 널널 한데, 사용 하시다가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라든가, 검색은 되더라도 힌트가 없다든지 하는 문제를 발견 하면 댓글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앞서 여러차례 강조 했지만 제보시에는 귀찮으시더라도, (틀린 맞춤법일지라도) 문제와 똑같이, 띄어쓰기까지 정확하게 제보 부탁 드립니다. 처음엔 귀찮을지라도 데이터가 쌓이면, 가장 정확하게 동작하게 되리라 확신 합니다.

Posted by 5CFM
,